일단 Visual Studio에서 DirectX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DirectX SDK가 필요하다.
버전이 계속 여러개 나오고있지만 여기서 우리는 2007 November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사용하겠다.
각 버전마다 차이점도 있고, 중간중간 사라지는 기술도 있다고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선 검색을...)
[오늘의 주인공 DirectX SDK November 2007]
프로그램 설치 과정은 생략하겠다. 왜냐하면 그냥 누르면 예, 다음->다음->의 진행방식이고 특별한 셋팅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캡쳐하기 너무...귀찮다.... 이미 설치한 상태라 ㅠㅠ)
먼저 Visual Studio를 실행시킨뒤에 [도구 -> 옵션]을 들어간다.
옵션창이 뜨면 좌측 상단에 [VC++ 디렉터리]를 선택하고 우측에서 [포함 파일]을 선택해준다.
그러면 아래쪽에 폴더 모양 아이콘이 있는데 이걸 누르고 하단에 [ ... ] 표시를 누른다.
그러면 디렉터리를 선택하는 창이 나오게되는데
자신이 SDK를 설치한 디렉터리로 찾아가야한다.
기본적으로 C:\Program Files (x86)\Microsoft DirectX SDK (November 2007) 에 설치 되어있다.
(윈도우 7 64bit 기준)
위의 경로대로 가면 Include라는 폴더가 있는데 이걸 선택하고, [폴더 선택]을 클릭한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포함 파일]을 [라이브러리 파일]로 변경하고 위와 똑같은 작업을 반복한다.
이번엔 Lib 폴더안에 들어가서 x86 폴더를 선택한다.
여기까진 DirectX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추가한것이고,
이제 각각의 프로젝트별로 링커를 걸어주는 일이 남아있다.
물론 어렵지 않다!
자신의 프로젝트 상단에 [프로젝트] -> [ 하단의 프로젝트이름 속성] 을 클릭한다. ( 단축키 Alt + F7 )
프로젝트 속성 페이지가 나오면 좌측에 [구성 속성] -> [링커] -> [입력] 순으로 선택한 뒤에,
화면 우측에 추가 종속성에 아래와 같이 d3d9.lib d3dx9.lib winmm.lib 를 입력해주고 확인을 누르면 끝!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 보려면?
기본 WinMain코드를 적용시켜놓은 상태에서
#include <Windows.h>
아래에
#include <d3d9.h>
#include <d3dx9.h>
을 인크루드 해준뒤에 빌드 해보면 된다!
그리고 링커에 추가하는 부분은
#pragma comment(lib, "d3d9.lib")
#pragma comment(lib, "d3dx9.lib")
#pragma comment(lib, "winmm.lib")
로도 추가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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