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Unreal4

언리얼에서 라이팅 빌드시 진행이 안되는 문제 해결방법

by 황금표정 2023. 8. 14.

언리얼에서 라이팅 빌드 시 진행이 되지않고 멈춰있는 문제가 발생할 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원인이 발생하는 이유는 라이팅 빌드시 실행되는 Swarm Agent라는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언리얼과 서로 통신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Windows기준 우측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 아래와 같이 Swarm Agent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Log탭을 누르면 무엇때문에 진행이 안되는지 오류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방화벽의 문제였는데 사용하고있는 보안 프로그램에 의해서 포트가 차단되어 동작하지 않는 문제였습니다.

사용하는 보안 프로그램 방화벽 정책에서 8008, 8009 포트를 활성화해줍니다.

※ 포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언리얼 공식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Swarm Agent 문서 링크

 

Unreal Swarm

An overview of Unreal Swarm, our task distribution system for computationally expensive applications, including Unreal Lightmass, the high-quality static global illumination solver in Unreal Engine 4.

docs.unrealengine.com

 

방화벽을 활성화했는데 만약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포트가 이미 사용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 소켓 주소(프로토콜/네트워크 주소/포트)는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CMD) 화면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서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봅니다.

netstat -ano | findstr 8008

netstat -ano | findstr 8009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중이라면 아래와 같이 사용하는 곳이 나오게됩니다.

해당 프로세스를 종료시키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taskkill /f /pid 프로세스ID

프로세스ID는 명령어를 입력한 뒤 맨뒤에 있는 번호입니다. 위의 경우 23420입니다.

 

프로세스 종료 후 라이팅 빌드를 다시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