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에서 라이팅 빌드 시 진행이 되지않고 멈춰있는 문제가 발생할 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원인이 발생하는 이유는 라이팅 빌드시 실행되는 Swarm Agent라는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언리얼과 서로 통신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Windows기준 우측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 아래와 같이 Swarm Agent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Log탭을 누르면 무엇때문에 진행이 안되는지 오류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방화벽의 문제였는데 사용하고있는 보안 프로그램에 의해서 포트가 차단되어 동작하지 않는 문제였습니다.
사용하는 보안 프로그램 방화벽 정책에서 8008, 8009 포트를 활성화해줍니다.
※ 포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언리얼 공식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Swarm Agent 문서 링크
방화벽을 활성화했는데 만약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포트가 이미 사용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 소켓 주소(프로토콜/네트워크 주소/포트)는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CMD) 화면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서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봅니다.
netstat -ano | findstr 8008
netstat -ano | findstr 8009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중이라면 아래와 같이 사용하는 곳이 나오게됩니다.
해당 프로세스를 종료시키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taskkill /f /pid 프로세스ID
프로세스ID는 명령어를 입력한 뒤 맨뒤에 있는 번호입니다. 위의 경우 23420입니다.
프로세스 종료 후 라이팅 빌드를 다시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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